2019년 8월 21일 수요일

2019년 국내 맥주 시장 현황 - South Korea Beer market in 2019


2019년 국내 맥주 시장 현황 - South Korea Beer market in 2019


맥주 품목은 국내 주세법을 기준으로 발효 주류의 하위 품목으로 곡류 또는 홉 등을 원료로 만들어진 음료 품목을 말합니다.

이러한 국내 맥주 시장은 2013년 3조 2천 억 원 규모에서 2015년 2조 원 대로 급격하게 하락하게 됩니다. 2010년 초반에 다양한 맛과 개성을 무기로 국내 맥주 시장을 잠식했던 수입 맥주의 인기 감소로 인한 현상으로 분석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음주 트렌드의 변화, 건강 중시로 인한 저도수 주류 선호 풍조에 영향을 받으며 차츰 회복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장 최근 자료인 2017년에는 2조 원 대로 추락하였던 맥주 매출이 다시 2조 2천 억 원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한편, 올해 1분기 국내 맥주 유형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게 되면 캔이 69%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페트병20%, 병 10%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맥주 소비자가 가볍게 맥주를 즐기는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캔 제품 특유의 가벼운 무게와 휴대성을 포함하여 특유의 청량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료 : 소매점유통 POS데이터,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

2019년 8월 4일 일요일

글로벌 고급 상처치료 시장 현황


상처치료 시장에는 전통적인 드레싱과 고급 상처치료 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드레싱에는 붕대와 거즈 및 연고와 같이 일반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고급 상처치료 시장 현황


이외 중증 상처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고급 상처치료 제품의 경우 일반적인 제품보다 복잡한 치료에 활용됩니다. 치유 과정을 돕기 위한 기술을 적용한 만성 및 급성 상처 등이 그 예입니다. 고급 상처치료 제품군에 속하는 것들로는 고급 드레싱 제품, 은을 포함하는 향균제, 읍압 치료 기기인 NPWT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밴드 등을 포함하는 드레싱 시장이 약국을 통해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면, 고급 드레싱 제품들은 주로 일반 병원 및 대형 병원들을 주요 고객을 이루고 있습니다.

자료 : BioMedGPS, FMI

한편, 이와 같은 고급 상처치료 시장은 2015년 약 50억 달러에서 2020년까지 68억 달러로 5~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이는 분야는 Biologics, 생물제제 분야로 세포 치료제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23억 달러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영역은 NPWT 입니다. 해당 제품군은 드레싱에 활용되는 흡입기로 상처 부위에 폼을 채워 넣은 다음 설정된 음압으로 상처 부위의 감염을 방지하고 치료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019년 7월 16일 화요일

2019년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 현황 - 2019 South Korea ice cream market


아이스크림은 아이스크림과 빙과를 포함하여 말합니다. 아이스크림은 말 그대로 크림, 즉 원유를 활용하여 만들어진 제품을 말하며, 빙과는 식수에 식품첨가물을 혼합하여 냉동한 식품을 말합니다.

2019년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 현황
2019 South Korea ice cream market


국내에서 아이스크림 시장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6년 2조 원에 이르던 소매시장 매출규모는 2018년 1조 6천 억원 규모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인구 구조 변화 및 저출산의 영향으로 주 소비자인 어린이 인구가 감소하였고, 카페 프랜차이즈와 같이 대체재가 다양해는 등 복합적인 영향으로 보입니다. 


분기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게 되면 아이스크림이 분명한 시즌 품목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한치한,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크림)이라는 말이 있듯 추울 때 먹는 아이스크림도 별미이긴 하지만, 2분기와 3분기 매출이 그 외 분기에 비해 2.5배 정도가 차이 날 만큼 압도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

유형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게 되면 바 형태의 제품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집에서도 아이스크림을 즐기는 소비 형태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형태의 홈타입 아이스크림들이 출시되었고, 이에 대한 매출 규모도 증가한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