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30일 목요일

구글 블로그 Blogger 카테고리 라벨 생성하기


이전 보다는 훨씬 더 편의성이 나아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국내 메이저 블로그 서비스와 비교하여 구글의 Blogger는 단순한 기능을 갖추고만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직관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익숙해지지 못한다면 불편함으로 와닿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때문에 막상 구글에서 새롭게 Blog 생활을 시작하려고 해도, 있어야 할 기능들이 보이지 않고, 사용하기도 쉽지 않아 쉽사리 포기하기 마련이죠.

그 중에서도 처음 블로그를 셋팅할 때, 가장 당황스러운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카테고리 기능입니다. 카테고리는 포스팅에 대한 가독성을 높이고, 정리를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국내 서비스가 직관적으로 카테고리 기능을 따로 나눠 제공하는 반면, 구글의 블로거는 라벨이라는 형태로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와 사용법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는 Blogger에서 카테고리 형식으로 라벨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블로그 Blogger 카테고리 라벨 생성하기


보통 포스팅에는 태그를 붙여 글을 작성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태그가 이전 블로그의 카테고리 역할을 대신 수행하게 됩니다. 각각의 포스팅에 태그를 부여하고 이를 정렬하고 카테고리처럼 보이게끔 분류하는 것이 원리입니다.

처음으로 설정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레이아웃 항목을 찾아서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보통 국내 블로그에서의 레이아웃은 단순 배열에만 관련이 있지만 구글에서는 각각의 블로그 항목에 대한 편집까지 레이아웃 메뉴가 맡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사이바 부분에 가젯 추가를 눌러주도록 합니다.


위 과정을 마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가젯 추가 창이 활성화되는데, 여기서 태그 항목의 가젯을 찾아서 +버튼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태그 항목에서 제목 내용을 셋팅한 다음 저장을 하게 되면 사이바에 포스팅에 설정한 태그 대로 메뉴가 새롭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팅을 마치고 나서 미리보기 항목을 눌러보도록 합니다.


아래와 같이 좌측의 항목에 새롭게 추가한 카테고리 분류 태그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