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Steam) 프레임 fps 표시하기
게임에서 frame은 현재 실행 중인 게임의 초 당 장면 재생 수를 말합니다. 동영상을 연속성에 대한 성질을 바탕으로 물리적으로 환원하면 정지된 사진들의 연속적인 재생으로 볼 수 있는데, 이 각각의 정지된 이미지 하나를 프레임이라고 부릅니다. 즉, 이러한 이미지들이 1초에 몇장이 보이는 지가 바로 fps라고 불리는 프레임입니다.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는 보통 24프레임을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15/30/60 프레임의 동작 화면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흔히 frame이 높을 수록 부드럽게 장면 전환이 이루어지며, 눈이 편안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사용 중인 컴퓨터 사양이 좋다면 60프레임 이상의 비교적 높은 frame을 유지하여, 원활하게 게임 실행이 가능합니다. 보통 60프레임이 일반적인 사람이 인식할 수 있는 보편적인 범위에 속합니다.
물론 이렇게 컴퓨터에서 60프레임 이상의 재생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아웃풋인 모니터의 하드웨어 성능이 이에 미치지 못한다면 fps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부드러운 화면이 각광 받는 요즘에는 60hz을 넘어 144hz을 지원하는 모니터가 인기를 끌고 있죠. 심지어는 144hz를 넘어 240hz를 지원하는 모니터도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한편, 대표적인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서는 자체적으로 현재 실행 중인 game의 frame을 표시해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을 사용하게 되면 유저가 지정한 임의의 위치에 프레임이 숫자로 표시되게 됩니다. 따라서 쉽고 직관적으로 자신의 컴퓨터가 어느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옵션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보이는 것과 같이 스팀의 좌측 상단에서 설정 메뉴를 찾아서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위와 같은 옵션 창이 활성화 되면 좌측 메뉴에서 [게임 중] 항목을 선택해주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로 위 표시되어 있는 부분과 같이 [게임 내 fps 카운터] 항목을 클릭하여 옵션을 활성화 시켜주도록 합니다. 해당 옵션에서 표시 위치까지 한 번에 설정 해줄 수 있습니다. 해당 수치를 바탕으로 인게임 내에서 게임 옵션을 조절하여 자신이 원하는 프레임을 조정해줄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시 프레임이 높을 수록 좋은 것은 분명하지만 무리하여 하드웨어를 혹사 시키는 것 보다 안정된 성능 내에서 프레임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고, 자신의 눈이 편안한 수준으로 맞춰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중인 모니터의 성능에 맞춰 프레임을 설정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모니터가 60hz 까지만 표현함에도 불구하고 144fps를 맞출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