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18일 화요일

국내 외식업 산업 규모 현황

국내에서 외식업은 1970 후반 이후 폭발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집이 아닌 바깥에서 음식을 사 먹기 시작하면서 기본적으로 집에서 먹던 집밥, 즉 가정식과 대응되는 단어인 외식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소비자를 기준으로 가정에서 직접적으로 해 먹지 않는 모든 요리는 외식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문하여 집에서 먹는 배달업도 바로 이 외식업에 포함됩니다. 

한편, 요식업과 외식업을 구분하는 것에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두 가지 모두 Restaurant Business의 범주 안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국내 외식업 산업 규모 현황


국내 외식업의 경우 최근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이 발달하면서  점점 더 그 산업 규모가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착기를 넘어 이미 성숙기에 들어선 것으로 판단되는 배달앱을 통하여 '외식'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은 이전과 궤를 달리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16년~2017년 통계청에 게시된 관련 자료를 살펴보게 되면, 크게 외식업 산업은 제조업 카테고리에서의 식료품 제조업, 음료제조업 부문과 숙박 및 음식점업 카테고리의 음식점 및 주점업 항목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국내외식업현황


2016년 대비 2017년 음심점 및 주점업의 사업체 수는 약 15,000 여 곳이 증가하였으며, 종사자 수도 48,000 여 명 가까이 증가하여, 2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와 연결되어 국내 외식시장의 매출액 Value 역시 2016년  118조 8천 억 규모에서 128조 3천 억 규모로 증가하였습니다.


국내 외식업 사업체 수의 경우도 2016년 67만 여 곳에서 69만 여 곳으로 증가하였으며, 식료품 제조업체의 경우도 5만 7천 여 곳에서 5만 8천 여 곳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편,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국내 1인 가구 비중은 27.6%로 560만 호에 이르는 실정입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사회적 추세 속에서 집에서 직접 가정식을 만들어 먹기 보다는 바깥에서 가볍게 끼니를 해결하거나 주문하여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앞으로도 국내 외식업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9년 6월 16일 일요일

스팀 게임 코드로 추가하기

보통 국내에서 정품 패키지 게임을 즐기고자 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플랫폼 중 하나가 바로 스팀입니다. 스팀을 통해서 출시된 다양한 게임을 구매하거나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을 구매하고자 할 때는 steam에서 월렛을 충전하여 구매할 수도 있지만 국내 오픈 마켓이나 다이렉트 게임즈 같이 다른 판매사에서 코드만 따로 구입하여 스팀 플렛폼에 게임을 등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을 통하여 패키지 실물 게임을 구입하였을 때도 만약 게임이 스팀 플랫폼을 지원한다면, 동봉된 있는 등록키를 활용하여 자신의 라이브러리에 게임을 등록해줄 수도 있습니다.

스팀 게임 코드로 추가하기


이렇게 등록된 게임은 스팀에서 자체적으로 게임을 구매하여 플레이 하는 것과 전혀 다를 것 없이 똑같이 플렛폼을 활용하여 게임을 실행시키거나 플레이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코드만 다른 곳에서 따로 구입하여 등록한 경우와 스팀에서 직접 구입한 경우 사이의 차이점은 전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메뉴 중에서 [게임] 항목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2. 다음으로 Steam에 제품 등록 항목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3. 위와 같이 창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항목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4. 이용 약관을 확인한 후 [동의] 버튼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5. 마지막으로 제품 코드를 복사하여 입력해준 다음 [다음] 항목을 클릭하게 되면 자신의 라이브러리에 정상적으로 해당 게임이 등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6월 9일 일요일

스팀 월렛 문화상품권으로 충전하기 - steam wallet 컬쳐랜드 충전

다양한 채널로 불법 소프트웨어가 판치던 예전에 비해서 요즘은 게임 유저들도 당당하게 정품을 구매하여 즐기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한 배경에는 게임 플랫폼인 스팀의 국내시장 보편화가 큰 역할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패키지 형태로 오프라인에서 게임을 구매하던 방식이 스팀 온라인 결제 방식으로 이전 되면서 정품소프트 구매율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 서재를 꾸미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스팀의 라이브러리 방식도 유저들의 구매 욕구를 한층 더 상승 시키는데 일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죽하면, 게임 하는 것 보다 라이브러리를 채우는 것이 오히려 더 재미있다는 유저도 나오는 상황이니 말이죠.

스팀 월렛 문화상품권 충전


한편으로는 유저 친화적인 다양한 월렛 충전방식도 스팀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였는데요. 신용카드는 물론이고 핸드폰을 비롯하여 문화상품권까지 지원해주기 때문에 유저는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편리하게 지갑을 충전하고 게임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스팀 지갑 충전방식 중에서 문화상품권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상품권은 어디에서나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고, 현금보다 더 저렴한 방법으로 구할 수 있는 방법도 많기 때문에 온라인 상에서 결제를 진행할 때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수단 중 하나죠.

1. 가장 먼저 위와 같이 스팀을 실행시켜 준 다음 우측 상단의 정보창에서 표시된 지갑 항목을 클릭하여 내 지갑 보기를 선택해주도록 합니다.

2. 다음으로 원하는 충전 금액을 선택해주도록 합니다.

3.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는 결제 정보를 무시하고 위와 같이 [결제 정보] 탭을 찾아서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4. 결제 수단 항목에서 표시된 것과 같이 [문화상품권] 항목을 찾아서 클릭해줍니다.

5. 이용약관에 동의한 다음 표시된 항목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6. 문화상품권 대행사인 컬쳐랜드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 한 다음 잔액을 활용하거나 문화상품권 번호를 입력하여 결제 정보에 입력된 금액만큼 스팀 지갑을 충전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충전된 금액은 차후 언제든지 스팀에서 판매하는 원하는 게임을 구매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