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7일 화요일

스팀 창작마당 구독 취소하기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는 유저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창작마당이라는 기능을 따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임의의 게임에 대해서 유저 제작 모드에 대한 접근과 관리가 손쉬운 것도 스팀이 가지고 있는 주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당 게임이 스팀에서 창작마당을 지원는가도 게임 구매 시 고려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창작마당이란 예를 들어 특정 게임이 출시되었을 때 만약 해당 게임이 창작마당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면, 인게임 캐릭터의 스킨이라든지 새로운 맵 따위를 유저 스스로가 직접 만들어 다른 유저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유저는 창작마당을 통해 '구독'이라는 형태로 원하는 모드를 설치하여 게임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모드는 적용시키는 것만으로도 이전에 즐기던 바닐라와 완전 다른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 유저가 제작한 모드의 경우 그 퀄리티가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기존의 바닐라 모드 보다 훨씬 더 비즈얼이나 게임성이 뛰어난 것들도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모드를 설치하는 묘미라 할 수 있겠죠.


그러나 무분별하게 많은 모드를 적용시키게 되면 여러가지 산발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모드들끼리 충돌을 일으켜 게임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고, 난잡하게 설치된 모드로 인해 본래 바닐라 게임이 가지고 있던 색깔을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 모드의 경우 게임이 패치 되면서 그 기능을 상실하거나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울러 너무 많은 모드를 구독할 경우 정작 자신이 어떠한 모드들을 구독하였고 적용하고 있는지 판단하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구독을 취소함으로써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소유하고 게임에 대해서 현재 구독 중인 창작마당 내 모드들을 확인하고 필요 없는 것들에 대해서 아래의 방법의 통해 구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스팀 메인 페이지의 상단 메뉴 중에서 아래와 같이 자신의 유저 메뉴를 찾아서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2. 다음으로 우측에 위치하고 있는 메뉴중에서 표시된 부분과 같이 [내 창작마당] 항목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3. 마지막으로 역시 표시된 부분과 같이 구독한 아이템 항목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4. 위의 과정을 마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현재 자신이 구독 중인 항목들을 모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언제 구독을 시작하였는지, 또 언제 수정되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구독 취소] 버튼을 눌러서 적용 중인 모드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게임에 대해 구독중인 모드를 관리하거나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유 중인 게임 리스트에서 따로 유저 커뮤니티의 창작마당으로 접속하여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팀에 대한 다양한 팁을 아래의 링크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019년 9월 15일 일요일

미국의 공시보고서, 10-K, 10-Q 등의 양식에 대해서

미국의 공시보고서, 10-K, 10-Q 등의 양식에 대해서


국내의 전자공시시스템인 Dart를 통해 상장 기업들의 공시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미국 역시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가 기업에 요구하는 연례보고서인 10-K라는 이름의 보고서 양식이 있습니다. 

미국은 1천만 달러가 넘는 자산을 보유하거나 또는 2,000명 이상의 주식 증권 소유자가 있을 때, 유가 증권의 공개 또는 비공개 거래 여부에 상관 없이 연례 및 기타 정기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대기업 역시 웹 사이트에서 정기 및 최신 10-K 보고서를 공개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연단위로 제출되는 10-K 보고서 이외 분기별로 제출되는 간소한 형태의 10-Q 보고서도 있는데, 마지막 분기는 10-K 형태로 작성되기 때문에 결국 10-Q 양식은 연 3회 제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외에도 해당 분기별 보고서 사이 기간에 발생하는 중요한 사건이나 이슈에 대해서는 8-K 양식이라는 별도의 형태로 보고서가 작성되게 됩니다.

보통 10-K 보고서는 4개의 파트와 15개의 세부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세부 요소에는 사업내용, 위험요소, 자산규모, 재무현황 등 우리나라의 공시 보고서와 별반 다를 바 없는 콘텐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료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 웹사이트의 EDGAR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언제든지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검색 메뉴에서 간단하게 원하는 기업명을 기입하는 것 만으로도 공시된 자료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업명을 입력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작성되어 있는 모든 공시 자료들을 확인하거나 개별적으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Apple의 19년 5월에 공시된 10-Q 자료도 간편하게 열람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당 형태의 보고서를 활용하여 제대로만 정보를 분석할 수 있다면, 국내 업체 현황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풍부한 소스를 바탕으로 미국 내 업체 현황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자료 검색을 위한 EDGAR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EDGAR 바로가기



2019년 8월 21일 수요일

2019년 국내 맥주 시장 현황 - South Korea Beer market in 2019


2019년 국내 맥주 시장 현황 - South Korea Beer market in 2019


맥주 품목은 국내 주세법을 기준으로 발효 주류의 하위 품목으로 곡류 또는 홉 등을 원료로 만들어진 음료 품목을 말합니다.

이러한 국내 맥주 시장은 2013년 3조 2천 억 원 규모에서 2015년 2조 원 대로 급격하게 하락하게 됩니다. 2010년 초반에 다양한 맛과 개성을 무기로 국내 맥주 시장을 잠식했던 수입 맥주의 인기 감소로 인한 현상으로 분석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음주 트렌드의 변화, 건강 중시로 인한 저도수 주류 선호 풍조에 영향을 받으며 차츰 회복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장 최근 자료인 2017년에는 2조 원 대로 추락하였던 맥주 매출이 다시 2조 2천 억 원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한편, 올해 1분기 국내 맥주 유형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게 되면 캔이 69%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페트병20%, 병 10%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맥주 소비자가 가볍게 맥주를 즐기는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캔 제품 특유의 가벼운 무게와 휴대성을 포함하여 특유의 청량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료 : 소매점유통 POS데이터,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