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6일 일요일

2019년 오뚜기 제품별 점유율 현황 - Ottogi market share


2019년 오뚜기 제품별 점유율 현황 - Ottogi market share


국내 대표적인 가공 식품업체인 오뚜기는 3분 카레, 오뚜기 밥, 라면 등 국민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다양한 가공 식품을 생산 중에 있습니다.

국민 소득이 증가하고, 1인 가구 및 맞벌이 세대가 늘어나며 식품 소비 패턴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간단하고 빠르게' 먹고 싶어하는 소비자 니즈가 발생하면서 간편식품 및 HMR이 각광 받고 있습니다. 저 역시 요리하는 것을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바쁘거나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하고 싶을 때는 간편식품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대표적인 간편 식품 제조 업체라고 할 수 있는 오뚜기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 오뚜기의 반기 매출액은 1조 1,638억 원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 1조 1,026억 대비 5.55%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AC닐슨의 자료에 따르면 오뚜기의 제품별 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3분 레토르트 제품의 경우 2018년 5월 92.9%에서 2019년 6월 94.1%로 시장 내 독보적인 지위를 더욱 굳혀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외 카레 제품도 78.8%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기간 내 국내 라면시장 점유율 1위인 농심의 점유율이 해마다 하락하고 있는 반면, 해당 하락분은 고스란히 오뚜기로 이전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뚜기의 라면시장 점유율은 2014년 18.3%에서 점층적으로 증가하여 2019년 6월에는 26.7%이라는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처럼 오뚜기는 카레, 3분 시리즈 참기름 등 24개 식품군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기간 내 냉동 즉석밥 부분은 1.5% 소폭 하락하였으며, 참기름 역시 2.1% 점유율이 하락하였습니다.

Source : AC Nielsen

한편, 최근에는 '간단하고 빠르게'에서 더 나아가 '건강하고 맛있는 것을 간단하고 빠르게'에 대한 관심도 가중되고 있습니다. 요리를 할 의향은 있는 소비자, 건강한 것을 먹고 싶으나 어떻게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모르는 소비자, 식재료를 구매할 시간이 부족하고 요리할 시간도 부족한 소비자들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이는 마켓컬리나 헬로네이처 등의 업체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신세계의 쓱 배송, 롯데슈퍼 새벽 배송, 쿠팡의 로켓프레시 등 비슷한 서비스가 범람하고 있습니다. 아마존프레시를 필두로 해외에서는 이미 10년 전부터 시작되었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경쟁이 이제는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바로 요리할 수 있도록 레시피가 동봉된 식재료나 키트를 새벽에 배송 받아 조리하거나, 신선한 반찬을 주문하여 퀄리티 높은 '집밥'을 소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시장은 '친환경', '유기농', '고급 식재료' 등의 키워드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이른바 편의지향, 맛지향, 건강지향이 총체적으로 소비자의 소비선택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장은 기존의 레토르트 시장과 포지셔닝이 다르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화하는 시장 추세에 발맞춰서 기존의 보편적인 '간단하고 빠르게'를 지향했던 오뚜기가 어떠한 차별화 전략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행보를 보여줄지 궁금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2019년 9월 22일 일요일

글로벌 스마트폰 OS 점유율 현황 - Global smartphone shipment OS market share forecast



글로벌 스마트폰 OS 점유율 현황

Global smartphone shipment OS market share forecast

리서치 업체 IDC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소폭 하락 추세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에서 2013년까지 한 자릿수의 성장률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2018년 대비 2019년 1.9%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리적 관점에서 살펴보게 되면, 개발도상국 피처 폰 시장의 스마트폰 시장으로의 전환이 둔화되면서 일부 시장 모멘텀이 사라진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시장에서 가격은 여전히 시장 경쟁력에서 중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서 새로운 아이폰 제품들이 모두 100만원 이상으로 책정되어 있어, 여전히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미중 무역 분쟁이 어떻게 마무리 되는가에 따른 불확실성도 차후 시장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편, 스마트폰 OS 점유율의 경우 안드로이드가 장기적 관점에서 점층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자료 : IDC(2019)

2019년 5G를 포함한 새로운 모델의 출시로 인해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은 2018년 85.1%로 2019년 86.7%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3년까지 CAGR 2.1%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ASP는 2018년 대비 254달러에서 5.8% 증가한 269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자료 : IDC(2019)

iSO의 경우 2020년에 5G 지원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었지만 이는 인텔과 협력 관계가 지속되던 때 불거진 소식으로, 지난 4월 퀄컴과의 모든 소송을 철회하고 다년간 퀄컴 칩셋 공급이 확정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애플은 퀄컴에 45억 달러를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후 인텔은 5G 모뎀칩 사업에 대해 포기하겠다고 선언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애플의 2020년 5G 지원은 불투명해진 상황입니다.

그러나 애플에서는 여전히 5G 전략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애플 전문 애널리스트인 대만의 궈밍치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2020년 애플이 모든 새 모델에 5G를 지원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때문에 이와 같은 사실이 차후 시장 점유율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iOS의 점유율은 2018년 14.9%로 2023년 12.9%로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17일 화요일

스팀 창작마당 구독 취소하기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는 유저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창작마당이라는 기능을 따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임의의 게임에 대해서 유저 제작 모드에 대한 접근과 관리가 손쉬운 것도 스팀이 가지고 있는 주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당 게임이 스팀에서 창작마당을 지원는가도 게임 구매 시 고려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창작마당이란 예를 들어 특정 게임이 출시되었을 때 만약 해당 게임이 창작마당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면, 인게임 캐릭터의 스킨이라든지 새로운 맵 따위를 유저 스스로가 직접 만들어 다른 유저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유저는 창작마당을 통해 '구독'이라는 형태로 원하는 모드를 설치하여 게임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모드는 적용시키는 것만으로도 이전에 즐기던 바닐라와 완전 다른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 유저가 제작한 모드의 경우 그 퀄리티가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기존의 바닐라 모드 보다 훨씬 더 비즈얼이나 게임성이 뛰어난 것들도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모드를 설치하는 묘미라 할 수 있겠죠.


그러나 무분별하게 많은 모드를 적용시키게 되면 여러가지 산발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모드들끼리 충돌을 일으켜 게임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고, 난잡하게 설치된 모드로 인해 본래 바닐라 게임이 가지고 있던 색깔을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 모드의 경우 게임이 패치 되면서 그 기능을 상실하거나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울러 너무 많은 모드를 구독할 경우 정작 자신이 어떠한 모드들을 구독하였고 적용하고 있는지 판단하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구독을 취소함으로써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소유하고 게임에 대해서 현재 구독 중인 창작마당 내 모드들을 확인하고 필요 없는 것들에 대해서 아래의 방법의 통해 구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스팀 메인 페이지의 상단 메뉴 중에서 아래와 같이 자신의 유저 메뉴를 찾아서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2. 다음으로 우측에 위치하고 있는 메뉴중에서 표시된 부분과 같이 [내 창작마당] 항목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3. 마지막으로 역시 표시된 부분과 같이 구독한 아이템 항목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4. 위의 과정을 마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현재 자신이 구독 중인 항목들을 모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언제 구독을 시작하였는지, 또 언제 수정되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구독 취소] 버튼을 눌러서 적용 중인 모드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게임에 대해 구독중인 모드를 관리하거나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유 중인 게임 리스트에서 따로 유저 커뮤니티의 창작마당으로 접속하여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팀에 대한 다양한 팁을 아래의 링크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